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yped] 새로운 문서 작성 기반 지식 관리 툴 "Typed" 사용 후기 및 사용 방법
    문서관리 2021. 10. 4. 15:22

    📄Typed 베타 서비스를 모집해서 신청해보고 사용해본 후기입니다.📄

    문서 작성과 관리 툴은 원래 '노션'만 사용했었는데 우연히 인스타그램 광고를 보고 혹해서 들어갔다. 거기에서 베타버전(?) 사용자를 신청받는다는 것을 보게되었고! 신청해서 링크를 받았다.

    지금은 아래 링크에서 베타 체험으로 무료로 누구에게나 배포하고 있다. (나중에는 유료로 전환하려나?)

    https://www.typed.biz/?lang=ko 

     

    Typed - Your Second Brain

    Welcome to your 2nd brain.

    www.typed.biz

     

    1. Typed 툴은 무엇이고 누가 사용하면 좋을까?

    그래서 Typed툴이 뭐냐! 사이트에 들어가면 자세하게 설명이 나와있지만 간략하게 설명을 하자면
    '흩어져있던 자료를 모아서 원하는 방식으로 자료를 관리하고 손쉽게 문서를 작성하는' 툴이다.
    위 홈페이지 하단으로 내려가면 '서비스소개서'가 pdf형식으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 작성되어있으니 참고해볼만 하다. 

    이런 사람이 사용하면 좋을 것 같다.
      1) 크롬이나 웨일 등의 브라우져에 끊임없이 북마크와 즐겨찾기가 늘어가는 사람.
      2) 직업 특성 상 웹 페이지 등 참고 자료를 많이 찾아 보는 사람.
      3) 1),2)에 저장은 해놓지만 관리가 안되서 똑같은 자료를 계속 저장해두는 사람

    (다 나잖아?) 항상 자료를 찾고 저장하고 북마크는 쌓여가는데 정작 어디있는지 몰라서 자료를 찾고 또 찾는 사람들한테 추천한다. 

     

    2. Typed에 무슨 기능이 있을까?

    서비스소개서를 참고해서 작성해보자면 

    • 자료조회와 문서 작성이 한 화면에서 가능하다.
    • '구글 확장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클릭 한번으로 웹 자료를 수집할 수 있다. 
      (단 구글확장프로그램 시 주의할 점이 있다면 보안 프로그램이 걸려있는 경우 확장프로그램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회사에서 사용하려고 했더니 계속 막힌다는 단점이..😅)
    • 자료 간의 관계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 작성 중인 문서에 맞춤화 한 자료를 추천해주고 통합 검색이 가능하다. 

    (아래 이미지는 실제 지금 내가 사용하고 있는 화면이다.)

    메인화면이라고도 볼 수 있는데 내가 추가한 자료들을 볼 수 있다. 오른쪽에는 명언이랑 감성적인 사진..그리고 고객채팅을 위한 챗봇? 같은게 있다. 오른쪽 하단에 있는 'Add the extension'을 누르면 구글 확장 프로그램 설치가 가능하다. 이전에 기능 문의때문에 챗봇을 사용해서 문의사항을 남긴 적이 있는데 생각보다 빠르게 답장이 오고 친절했다!  

    'Add Resources'를 클릭해 URL링크를 붙여넣거나 파일(PDF,Doc,Image,PPT,xls등)을 추가하거나 구글 드라이브에서 추가할 수 있다. 

    오른쪽 '?'아이콘을 클릭하면 제공하는 기능에 대해서 자세히 볼 수 있으므로 기능에 대해 궁금하다면 '?'클릭


    Inbox에 있는 문서를 클릭하면 오른쪽 뷰어에 바로 나타나서 굉장히 편하다! 아래 예시는 pdf문서 링크를 넣어봤는데 잘 나온다. 웹 페이지 뿐만 아니라 pdf도 잘 띄워주다니 만족스럽다. 다만 노션은 링크를 넣었을 때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것 같다. 


    하단에 있는 'My Document' 탭에서는 'Add Document'버튼을 눌러서 구글로 문서 작성도 가능하다. 구글로 문서작성을 잘 하지 않는 사람은 사용을 많이 안할 기능일 수도 있지만 사용하는 사람들한테는 진짜 편할 기능이다. 특히 구글드라이브도 잘 사용하는 사람한테는 더욱 더!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존에 작성된 문서를 가져오는 것 또한 가능하다. 구글독스 뿐만 아니라 마이크로소프트 word랑 Excel로 작성한 문서를 가져오는 것도 한번 해봤는데 된다! 시간이 조금 걸리고 안되는 문서들도 있는 것 같긴한데 용량이 엄청 크지만 않는 다면 가능할 듯 하다. 이제까지 업로드한 문서는 뷰어로도 문제없이 잘 보인다. 


    문서를 작성할 때 내가 어떤 리소스를 참고했는지 저장할 수도 있으니 다양한 참고자료를 사용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은 '내가 어디서 어떤 문서를 참고했었지?'라고 웹사이트를 뒤적거리는 일이 줄어들 것이다. 

    Workplace에서 'Library'를 클릭하고 '위에서 추가한 문서를 더블클릭하면 아래 화면 처럼 왼쪽에는 내가 어떤 문서를 참고했었는지 그리고 뷰어에는 내가 작성한 문서가 보인다. 리소스를 클릭하면 분할화면으로 웹사이트의 링크가 보인다. 


    그리고 혹시 중복된 링크를 카피하면 이 링크는 이미 존재하는 링크라고 알려주기까지 한다! (이거는 정말 좋은 것 같다. 중복방지!) 

    아직 베타 버전이기 때문에 더 많은 기능이 추가되지 않을까 싶다. 나중에 유로로 전환될 수도 있겠지?😥
    여기에 작성된 것 뿐만 아니라 더 유용한 기능이 많으니 문서 관리나 리소스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있다면 사용해보는 걸 추천해볼만한 툴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