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echnical writing Two - 문서 구조화 하기 (1)문서 유형과 개요
    Technical Writing 2022. 2. 22. 21:23

    몇 백 페이지가 넘어가는 문서를 작성할 때 어떻게 문서를 구조화할 수 있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구글 Technical writing two 과정에서 제공하는 문서 구조화하는 방법에 대해서 공부해보고 제 의견을 덧붙여 보려고 합니다.  


    문서 유형 구분하기

    문서의 유형에 따라 긴 독립형 문서 혹은 상호 연결된 짧은 문서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조업에서 제공하는 장비 매뉴얼과 같은 문서는 긴 단일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T업계에서 제공하는 개발 사이트나 위키와 같은 형식으로 구조화된 문서는 상호 연결된 짧은 문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ow-to 가이드, 제품 소개 문서, 개념 가이드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독자를 대상으로 할 때 더 효과적이며 짧고 간략하게 작성해야 더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너무 긴 문서로 작성되면 제품이나 서비스를 처음 접하는 독자는 새로운 용어, 개념을 기억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이미 어느 정도 경험을 가지고 있고 기본 지식이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심층 튜토리얼 문서, User 매뉴얼, API문서 등은 긴 문서로 작성해도 큰 무리가 없습니다. 

    이때 작성된 긴 문서가 한 번에 읽을 수 있도록 작성되지는 않았습니다. 만약 제가 A 장비 매뉴얼 300페이지를 작성했다고 했을 때 이 장비를 사용하는 사람은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페이지를 다 읽을 필요는 없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페이지만 찾아서 읽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이때 목차의 참조 기능을 이용하거나 페이지 검색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문서 정리하기

    이 섹션에서는 긴 문서를 작성하기 위한 몇 가지 팁💡을 정리합니다.

    개요

    개요란 무엇일까요? 네이버에 개요를 검색해보면 '간결하게 추려 쓴 주요 내용'이라고 나옵니다. 글쓰기의 구성 단계에서 각 단락의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작성하는데 바탕이 되는 역할을 합니다. 즉, 기술 문서에서 개요는 각 챕터를 시작하기 전에 해당 챕터가 무슨 내용을 포함하고 있는지 요약하고 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개요를 통해 독자는 해당 문서가 무슨 내용인지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이 가능합니다. 또는 문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배경지식을 전달하거나 이 문서의 대상이 누구인지 작성합니다. 실제로 제가 작성한 기술문서를 보겠습니다. (내부 공유문서로 문제가 될 만한 부분을 삭제하고 예시를 들겠습니다.) 

    위 예시에서는 새로운 챕터를 시작하기 전 개요 섹션을 만들어서 이 장에서는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 소프트웨어의 목적은 무엇인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적을 설명함으로써 누구에게 이 소프트웨어가 필요한지, 언제 사용하는지 설명합니다. 만약 시뮬레이터를 처음 사용하는 사용자가 아니라면 굳이 해당 챕터를 읽을 필요는 없기 때문에 원하는 챕터로 이동하여 원하는 내용을 찾을 것입니다. 

     

    개요 작성 요령

    • 독자에게 작업을 수행하도록 요청하기 전에 언제/왜 작업을 수행하는지 설명합니다. 
    📑 제목 아래에 내용 작성하기

    아래 예시를 살펴보면 3.3 제목 아래에 해당 챕터에서 소개될 내용을 간략하게 작성했습니다. 순서를 설명하기 전에 이 기능을 언제 사용하면 좋은지 그리고 추가 정보는 어디를 참고하면 좋은지 명시해두었습니다. (파란색 글)
    만약 제목 아래에 바로 동작 순서를 설명하면 문서를 읽는 독자는 이 챕터가 무엇을 설명하고 있는 건지 한 번에 파악하기가 힘듭니다. 마찬가지로 제목 1 수준 뒤에 바로 제목 2 수준을 배치하기보다는 위 예시처럼 해당 챕터에서 무슨 내용이 소개될지 작성합니다. 간략한 소개를 작성하면 이 장에서 무슨 내용이 소개되는지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개념을 설명하고 독자가 샘플 프로젝트나 자신의 작업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시연하는 것을 고려합니다. 개념과 함께 적절한 예시를 사용하는 것은 초보 사용자에게 좋은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문서를 다 작성하고 난 후 개요를 검토합니다. 처음 작성된 개요와 본문 내용이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문서 소개 작성하기

    독자가 문서에서 찾고 있는 주제와 관련성을 찾지 못하면 해당 문서나 챕터를 건너뛸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를 위한 기본 규칙을 설정하려면 다음 정보가 포함된 문서 소개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문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 독자가 가지고 있어야 할 사전 지식이 있나요?
    • 이 문서에서 다루지 않는 내용은 무엇인가요?


    구글에서 제공하는 개요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이 예시에서도 위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서는 Froobus 시스템을 사용하여 Markdown 파일을 게시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Froobus는 Linux 서버에서 실행되고 Markdown 파일을 HTML 페이지로 변환하는 출판 시스템입니다. 이 문서는 Markdown 구문에 익숙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구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Markdown 참조를 확인하세요. 또한 Linux 터미널에서 간단한 명령을 실행하는 데 익숙해야 합니다. 이 문서에는 Foobus 게시 시스템 설치 또는 구성에 대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Foobus 설치에 대한 정보는 시작하기를 참조하십시오.


    첫 번째 초안을 완료한 후 개요에서 말한 내용이 반영되어있는지 전체 문서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많은 페이지의 문서를 작성할 때는 본문의 내용이 수정될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 연습해보기

    작성된 초안을 F@라는 가상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모범 사례 가이드 분석이라고 가정합니다. 맥락에서 관련이 없다고 생각하는 정보를 제거하고 누락된 정보를 추가하는 연습입니다. 

    [Before]
    이 가이드는 F@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나열합니다. F@는 2011년 오픈 소스 커뮤니티 프로젝트로 개발되었습니다. 이 가이드는 F@ 스타일 가이드를 보완합니다. 이 가이드의 모범 사례 외에도 F@ 명령줄 린터도 설치하고 코드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는 헬스 산업에서 널리 채택됩니다. 모범 사례 목록에 추가할 제안 사항이 있는 경우 F@ 문서 저장소에 문제를 제출하십시오.

    [After]
    이 가이드는 F@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업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나열합니다. 이 가이드를 검토하기 전에 신규 F@ 개발자를 위한 입문 튜토리얼을 완료하세요. 이 가이드는 F@스타일 가이드를 보완합니다. 이 가이드의 모범 사례 외에도 F@ 명령줄 린터를 설치하고 사용자의 코드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모범 사례 목록에 추가할 제안 사항이 있는 경우 F@문서 저장소에 문서를 제출하십시오.

     

     


    위 내용을 바탕으로 이제까지 작성된 기술문서에 개요가 잘 작성되었는지 확인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서 유형과 타깃 독자가 누군지에 따라 개요를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르겠죠? 저도 제가 작성한 문서에 대해서 검토를 다시 한번 해봐야겠습니다😋

    참고자료
    https://developers.google.com/tech-writing/two/large-docs

    댓글

Designed by Tistory.